기록:삶/창작자로 살기

D+12 하루 10페이지 100권 챌린지

marmong 2025. 3. 6. 14:58

독서 금지로 멈췄던 <하루 10p, 100권> 챌린지 다시 시작!

개인적으로 10년 동안 디자인책 100권 읽기를 목표로 세웠는데, 한 분야의 전문가가 되려면 전공책을 100권 읽으면 된다는 교수님의 말로 시작하게 됐다.

23년도 8월에 시작한 챌린지가 곧 3년 차가 되어간다니 시간이 정말 빠르다. 지금까지 완독 한 책은 총 7권. 첫해는 열심히 읽었는데 작년에는 잘 읽지 못했다. 이것도 삼재의 영향이 있던 걸까

좋다고 추천받은 책들만 우선 읽고 있어서 그런지 현재까지 챌린지로 읽은 모든 책들이 별 다섯 개짜리들이다.절대 내가 별점이 후해서 그런 게 아니다. 나름 까따롭다!

완독 독서 목록

  • 인간을 위한 디자인
  • 지금, 우리의 그래픽디자인
  • 런던에서 온 윌리엄 모리스
  • 커뮤니티디자인
  • 하루 5분 UX
  • 비전 (영화 연출)
  • 만화의 창작


읽는 중

  • 영화연출론(어려워서 잠시 쉼 ^^)
  • 디자이너의 일상과 실천(현재 ing)


독서 인증은 늘 인스타그램 스토리로 하고 있다. 아무래도 인증을 하니 좀 더 읽으려는 마음이 든다. 스토리 하이라이트까지 해놨는데 안 읽으면 쪽팔리니까

올해는 완독 15권이 가능할까. 소소하게 바라본다.

 


 
인간을 위한 디자인
[표지글] 2판에서 빅터 파파넥은 겉만 번지르르하고, 안전하지 못하며, 경박하고, 무익한 제품들에 대항하는 (자신을 포함한) 여러 디자이너들의 도전을 검토하면서, 초판에 이어 다시 한 번 자원과 에너지가 부족한 이 세계를 디자인, 사회적이고 생태학적인 책임감을 갖는 디자인에 대한 청사진을 펼쳐 보여주고 있다.
저자
빅터 파파넥
출판
미진사
출판일
2009.02.05
 
지금 우리의 그래픽 디자인
『지금 우리의 그래픽 디자인』은 미스터 키디의 여러 간행물에 산발적으로 실린 글을 모아 엮은 것이다. 미스터 키디의 글은 단 하나의 관점에서 쓰였다. 과거에 얽매이지 말고 지금 우리의 그래픽 디자인을 생각할 것, 미스터 키디는 ‘우리’라는 단어를 자주 쓴다. 이론이나 평론은 사실을 객관적으로 서술하고자 저자를 타자화 한다. 이 책을 통해 2013년 한국의 그래픽 사회의 현재, 미래를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저자
미스터 키디
출판
스테파노 반델리
출판일
2013.11.01

 

 
런던에서 온 윌리엄 모리스
『런던에서 온 윌리엄 모리스』는 건축가, 시인, 소설가, 화가, 디자이너, 정치가 등 다양한 수식어를 갖고 있는 윌리엄 모리스의 사상과 바우하우스의 디자인, 그리고 디자인의 정체성에 대한 고민을 담은 책이다. 모리스가 디자인에 관심을 끌게 된 것은 시대적 배경이 크다. 산업자본의 영향으로 소외된 개인과 파편화된 사회를 ‘생활예술’에 대한 정신으로 극복하려하며 디자인의 역할과 책임에 대한 태도는 우리에게 어떤 태도를 가져야 할지 질문을 던진다. 더불어 다양
저자
윤여경
출판
지콜론북
출판일
2014.02.26

 

 
커뮤니티 디자인
『커뮤니티 디자인』은 지역의 과제를 지역 주민들이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일본의 유명 커뮤니티 디자이너 야마자키 료가 ‘우리 사회가 직면한 과제를 해결하는 도구’로서의 디자인을 소개한 책이다. 그는 현존하는 문제에 뿌리를 둔 디자인 활동을 하고 있으며, 문제 해결 방법의 새로운 모색을 시도하고 있기에 주목 받는 디자이너다. 사람과 마을이 서로 연결되는 방법을 찾기 위해 탐색하고, 현지 주민의 이야기를 먼저 듣고, 그 분석 데이터와 다지안 제안을
저자
야마자키 료
출판
안그라픽스
출판일
2012.11.12

 

 
하루 5분 UX
질문들을 반복해서 받았고, 그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UX를 위한 핵심 팁을 온라인에서 공개했던 적이 있고, 그 속성 강의는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다. 그것이 바로 이 책의 발단이 됐다. 저자는 가능한 많은 사람이 이 책을 재미있게 읽고 유용하게 이용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끊임없이 피드백을 모았고, 업계 선두에 있는 UXer들에게 내용을 검수받았다. 《하루 5분 UX》는 분명 지금까지 출간된 UX 관련 책 중에서 가장 실용적이면서도 가성비 높은 책이 될 것이다
저자
조엘 마시
출판
유엑스리뷰(UX REVIEW)
출판일
2022.08.05
 
비전: 빛, 색, 구성으로 스토리를 전한다!
월트 디즈니 스튜디오, 스티븐 스필버그의 앰블린 엔터테인먼트에서 애니메이션 영화의 스타일을 정립한 거장의 비법을 만나보자. 《비전》은 40년 넘게 애니메이션 영화 업계에 몸담으며 전설로 인정받은 한스 P. 바커(Hans P. Bacher)가 알려주는 창작 및 표현을 위한 지침서다. 이 책은 ‘보는 매체’인 영화를 중심으로 영상, 일러스트레이션, 시각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시각적 언어를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도록 돕는다. 영화 및 영상 연출자부터
저자
한스 P. 바커, 사나탄 수리아반쉬
출판
잉크잼
출판일
2022.10.17
 
만화의 창작
『만화의 창작』. 전세계 만화가, 만화 독자를 열광시킨 만화 이론서, 『만화의 이해』의 저자 스콧 맥클라우드의 세 번째 저서. 『만화의 창작』에서는 그림만큼이나 만화에서 커다란 힘을 지닌 스토리텔링의 비밀, 즉 모든 만화가들이 펜을 집어 들기 전에 생각해야 할 발상들을 다루고 있다. 만화산업은 빠르게 바뀌고 있지만 시간에 관계없이, 그래픽노블 · 슈퍼히어로 · 망가 · 코믹스트립 · 웹툰 등 종류에도 관계없이 변치 않고 항상 적용되는 스토리텔링 원칙
저자
스콧 맥클라우드
출판
비즈앤비즈
출판일
2008.09.16

 


 
디자이너의 일상과 실천
견적 비교를 위한 견적서는 보내지 않습니다.” “디자이너 역시 한 사회의 구성원이며, 그들이 만들어내는 결과물은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에 크고 작은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믿는다.” 예산과 일정, 취향과 목적 사이에서 벌어지는 클라이언트와의 줄다리기, 용역업체와 창작자 사이에서 방향을 잃거나 균형을 잡아야 하는 순간, “진짜 내 작업”을 하고 싶다는 욕망 등, 지금 현재의 디자인 작업자로서 겪어온, 또는 실천하고자 하는 것들에 관한 “매우 사적인 기록과
저자
권준호
출판
안그라픽스
출판일
2023.04.06
 
영화연출론
영화인들의 교과서, 전 세계에서 수많은 필름 메이커를 탄생시킨 책. - 800개 이상의 이미지를 통해 감독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모든 기술을 설명한다. - 21세기 영화 환경에 적합한 디지털 도구와 시스템을 빠짐없이 수록했다. 『영화연출론』이 처음 출간되고 25년이라는 시간이 흘렀다. 영화사에 있어 지난 25년은 1895년 영화의 발명 이후로 한 세기 이상보다 훨씬 많은 변화가 이루어진 시간이다. 대부분의 영화 도구가 디지털로 바뀌었고, 감독을 비롯하여 관계자에게
저자
스티븐 디 캐츠
출판
시공아트
출판일
2022.10.24
728x90